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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정도기준
장애인관련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시각장애인에 관한 사전정보
- 시각장애인은 이동을 위해서 안내견이나 지팡이를 사용합니다. 안내견은 시각장애인이 걷는 방향을 따라 안전하게 길을 안내하도록 특수하게 훈련받은 동물입니다.
- 시각장애인 중에는 전맹과 약시가 있는데 돕는 방법은 각기 다릅니다. 무슨 도움이 필요 한지 정확하게 아는게 필요합니다.
- 인사할 때는 먼저 말을 건 뒤 악수해 주십시오.
버스운전기사가 시각장애인을 대할 때
- 만일 시각장애인이 당신의 차가 정차하는 곳에서 차를 타려고 기다리고 있다면 문을 열고 버스노선을 알려주고 시각장애인이 그 차를 탈것인지 다른 버스를
기다리는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 당신의 버스를 탄다고 하면 버스에 타라고 이야기하고 요금함이 어디에 있는지 이야기해줍니다.
- 시각장애인이 질문을 해오면 고개를 끄덕이거나 손으로 가리키기지 말고 정확하게 대답을 합니다.
- 시각장애인이 행선지를 먼저 이야기하지 않을 경우 먼저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 버스가 만원일 경우 자리를 양보해 주도록 합니다.
- 시각장애인이 내리는 역을 혼동하지 않도록 안내 방송을 해줍니다.
- 시각장애인이 내릴 때는 통로에 이르는데 에 있는 모든 장애물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 만일 차를 갈아탈 경우 갈아타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자세히 알려주어야 하며 보다 적극적인 방법은 함께 내리는 승객에게 시각장애인이 다른 교통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를 부탁합니다.
택시 기사가 시각장애인을 대할 때
- 시각장애인이 택시를 타고자 할 때 도로의 가장자리에 차를 세우고 자신이 누구인지를 이야기하고 시각장애인을 문으로 안내하고 문을 열어주며 차가 서 있는 방향을 말해 줍니다. 이때 차를 세우고 경적을 울리면 시각장애인이 차로 달려올 것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 시각장애인이 행선지를 말하고 가고자 하는 방향을 설명하면 가능한 한 이 것을 무시하지 말고 그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각장애인이 내려야 하는 곳에 정확히 내려주어야 합니다. 시각장애인이 목적지를 가기 위해 택시에서 내려 길을 건너야 한다거나 코너를 돌지 않도록 내려줍니다.
- 큰 공공장소 또는 건물에서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정문에 내려줍니다.
- 행선지에 도착했을 때 말해주고 가능한 한 내려서 문을 열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시각장애인과 주변소음
- 시각장애인은 그들의 주변환경에 관한 정보의 대부분을 소리를 통해서 얻습니다. 지나치게 큰 소음은 목소리 교통신호 등과 같은 중요한 소리를 듣는데 혼동을 줍니다. 시각장애인이 다 지나거나 소리를 완전히 파악할때까지는 큰 소음을 통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예를 들면 시각장애인이 사무실에 들어올 때는 복사기 소리를 내지 않는다던가, 안전하게 거리를 건널 수 있도록 경적을 울리지 않는다던가, 시각장애인이 처음으로 집을 방문했을 때 음악소리를 줄여주는 등 배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만일 공사장의 작업소리, 비행기 지나가는 소리 등 부득이하게 소리를 통제해 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친구나 지나가는 사람이 소리에 대해 설명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시각장애인과 지팡이
- 지팡이는 안내견과 마찬가지로 많은 기능을 할 수 있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재활용구입니다. 지팡이의 뾰족한 끝으로 땅을 더듬으면서 걷고 턱을 찾고 장애물을 탐지합니다.
- 시각장애인의 허락을 받지 않고 지팡이를 만지지 않습니다. 시각장애인이 지팡이를 가지고 돌아다닐 때는 천천히 그리고 불완전하게 이동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도와주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커다란 어려움이 보일 때까지는 방해하지 않습니다.
- 당신이 시각장애인을 길 안내할 경우에는 지팡이의 반대편에 서서 당신의 팔을 내주어 그 팔을 잡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시각장애인과 함께 걸을때
- 시각장애인과 함께 걸을 때는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흰지팡이 반대쪽에 서서 자신의 팔을 시각장애인에게 내줍니다. 시각장애인은 팔을 잡고 걷게되면 훨씬 수월하게 걸을 수 있을 것입니다. 팔은 팔꿈치부분이나 팔꿈치 위를 잡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시각장애인의 팔을 잡는 것은 실례되는 행동입니다.
- 만일 시각장애인이 당신의 팔을 잡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시각장애인이 만질 수 있을 정도로 가깝게 붙어서 걷습니다.
- 시각장애인이 팔을 잡고 있을 때는, 갑자기 돌거나 또는 움직이는 행동을 하지않습니다. 계단 엘리베이터 또는 예외적인 어떤 곳에 접근할 때는 우선 멈춰 서서 처한 상황을 설명합니다.
- 뒤로 돌 때는 팔을 잡은 채로 같이 돌지 말고 시각장애인에게 방향 바꾸는 것을 이야기하고 팔을 놓으라고 한 다음 앞으로 얼굴을 마주보면서 방향을 바꾸고 다시 팔을 잡도록 합니다.
- 문이 닫혀진 곳에 있을 때는 돕는 사람이 문을 열어 주거나 또는 시각장애인의 손을 손잡이에 갖다 대주어 시각장애인이 직접 열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안으로 안내를 해줍니다.
- 회전문의 경우에는 어느 쪽으로 열리는 지를 말해 주어야 합니다.
길 알려주기
- 시각장애인에게 길을 가르쳐 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말 그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지를 생각하여야 합니다. 만일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가능한 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 방향과 장소를 알려줄 때는 전후좌우와 몇 발짝, 몇 미터 등 정확한 위치를 말해줘야 합니다.
- 길의 모든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며 특히 도로상태 도로에 설치된 것 등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것들을 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음식점에서
- 시각장애인과 함께 식사를 계획할 때는 음식점을 선택하기 전에 시각장애인에게 먼저 어떤 특별한 욕구가 있는지를 물어봅니다.
- 만일 시각장애인이 약간의 시력을 갖고 있다면 시각장애인은 어두운 분위기를 싫어할 것입니다.
- 테이블에 도착했을 때 시각장애인이 자신의 의자에 앉을 수 있도록 돕는다. 테이블 위에 촛불 꽃병 같은 것은 시각장애인으로부터 멀리 놓습니다.
- 테이블 위에 이미 놓여진 음료나 과자, 빵 또는 먹을 수 있는 것이 있다 면, 시각장애인에게 그것들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해줍니다.
- 메뉴를 결정할 때 시각장애인에게 다양한 메뉴와 가격을 읽어줍니다. 먹기 어려운 음식을 먹는 것을 도와주려면 주문을 하기 전에 미리 시각장애 인에게 말을 해주어 시각장애인의 메뉴 선택의 폭을 넓게 해줍니다.
- 음식이 도착하면 시각장애인에게 음식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어떤 시각 장애인은 간단한 설명으로도 알아들을 수 있지만 어떤 시각장애인은 자세히 설명을 해주어야지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 어떤 경우에 주문한 음식에 이상한 것이 들어 있거나 또는 먹어서는 안될 장식용 물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알려 주어야 한다.
- 그가 방에 혼자 머물고 있을 때, 방에 들어서는 발소리를 듣지 못할 수 있으므로, 조명을 켜서 표시합니다.
지적장애인에 대한 사전정보
- 지적장애인은 신체적으로 건강하여 비장애인과 의견상의 차이는 없으므로 이들이 장애인이라는 인식을 거의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지적장애인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먼저 이들을 정신질환자로 오인하거나 외견상의 장애인만 장애인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야 이들을 진정으로 도울 수 있습니다.
대화 할 때
- 지적장애인이 사용하는 말의 발음이 불명확하고 단어선택이 미숙하더라도 끝까지 주의 깊게 들어주어 이들이 말하고자 하는 의사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 비장애인은 발음을 분명하게 천천히 쉬운 단어를 선택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몸짓 등의 행동을 덧붙여 이해를 도울 수도 있습니다.
- 지적장애인이 지능이 부족하다고 해서 무조건 반말을 하거나 나이 어린 사람으로 대할 수 있는데 생활연령에 맞게 존칭어를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 지적장애인은 신체적으로 건강하여 비장애인과 의견상의 차이는 없으므로 이들이 장애인이라는 인식을 거의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지적장애인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먼저 이들을 정신질환자로 오인하거나 외견상의 장애인만 장애인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야 이들을 진정으로 도울 수 있습니다.
레크레이션
- 비장애인은 지적장애인의 지능수준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의 정서 감정 오락적 유희감각까지도 저하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오히려 이들의 정서수준이 더 민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에게 레크리에이션을 지도할 때는 무엇보다도 이들의 발달정도를 파악하여 이들의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야 합니다.
- 프로그램 진행시 비장애인에게 할 수 있는 농담 아 돌아버리겠네, 그것도 못하냐, 지능이 그것밖에 되지 않아 등의 말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 새로운 프로그램을 가르쳐 줄 때는 이들이 알 수 있을 때까지 천천히 반복 해주어야 합니다.비장애인은 발음을 분명하게 천천히 쉬운 단어를 선택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몸짓 등의 행동을 덧붙여 이해를 도울 수도 있습니다.
외부장소에서 만날 때
- 지적장애인은 교통수단 이용이 한정적이고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들이 잘아는 장소에서 만나는 것이 좋고 사전에 보호자에게 허락을 받 으며 늦지 않게 귀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안전하게 귀가하였는지 확인 전화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돈 계산시
- 지적장애인의 가장 큰 어려움의 하나가 돈 계산이므로 비장애인이 대신 계산해주고 반드시 영수증을 받아 보호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모임 및 강연회
- 청각, 언어장애인이 참석하는 모임 및 강연회의 경우에는 통역자가 필요 여부와 이를 원한다면 어떤 형태의 통역자를 필요로 하는지 확인합니다.
- 통역자가 없다면 의사소통장애인에게 편의를 도모할 조치를 취한다.
- 장애인이 말하는 사람의 모습을 잘 볼 수 있고, 목소리를 지나치게 높이지 않고도 참여할 수 있는 좌석을 제공합니다.
- 발표자의 얼굴에 조명이 비출수있도록 배치하고, 칠판을 이용하기 위해 몸을 돌린 경우, 가능한 말을 자제하여 청중을 향해 서 있을때 말합니다.
- 인쇄물이나 교재를 언급할 때는, 청중들이 적절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시간을 줍니다.
- 발표자는 가능한 많은 시각적 보조물을 이용합니다. 상황이 허용하면, 인쇄물, 챠트, 혹은 그림 등을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새로운 단어나 용어는 구화법으로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글로 써도록 하고, 특히 반드시 예약 혹은 검사 날짜와 같이 중요한 사항들도 써서 제공합니다.
청각 장애인과 대화시 몸짓과 얼굴표정
- 청각장애인이 특히 구화법을 모르는 청각장애인들에게 몸짓 및 얼굴 표정은 매우 유용합니다. (색안경, 커다란 챙모자는 전체 얼굴 특히 눈을 가릴 수 있으므로 의사 소통에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과장된 얼굴표정과 몸동작을 보일 필요는 없습니다.
- 입모양이 바로 보이도록 머리를 움직이거나 지나친 얼굴표정을 짓지 않습니다. 장애인이 내용을 읽고 있는 동안 그의 표정을 관찰하여 그가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언어장애인과 의사소통
- 많은 언어장애인들이 언어장애에도 불구하고 말로써 의사소통을 합니다.
- 언어장애인의 대화 속도는 비장애인만큼 빠르지 않으며 청각장애를 함께 지닌 경우 상대방의 대화를 이해하는데 더욱 시간이 걸림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 얼굴, 눈을 바라보고 대화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소음이 있는 곳에서는 가까이 앉습니다.
- 장애인의 말이 확실히 끝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적당하게 천천히 말을 합니다.
- 장애인이 오랫동안 이야기 할 때는 고개를 끄덕이고 몇 마디 말을하여 여전히 경청하고 이해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 장애인이 말하는 동안 지치지 않도록 너무 길게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언어장애인이 말하는 것이 힘들어 보일지라도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끝마칠 때까지 기다립니다.
- 장애인의 말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듣고 함부로 추측하지 않습니다. 청각장애인이 특히 구화법을 모르는 청각장애인들에게 몸짓 및 얼굴 표정은 매우 유용합니다.
- 색소통안경, 커다란 챙모자는 전체 얼굴 특히 눈을 가릴 수 있으므로 의사 소통에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화와 청각장애인
- 전화통화가 가능한 청각장애인에게 전화를 걸 경우 전화벨 소리를 즉각 듣지 못할 수 있으므로 보통 경우보다 더 오래 기다립니다.
- 전화통화를 하기 전에 주변의 소음을 제거하고 전달한 말을 미리 생각해 놓습니다.
- 적극적이고 명확하고 분명하게 그리고 천천히 문장마다 끊어서 말을 합니다.
전화와 언어장애인
- 언어장애인들 중에는 전화통화를 꺼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확인 할 때까지는 전화를 삼갑니다
- 언어장애인은 느리게 쉬어가면서 말할 것이고 전화의 경우 시각적인 접촉이 없으므로 더욱 느림을 이해해야 합니다.
대중교통수단 운전자의 청각언어 장애인 대하기
- 공항 택시승강장 버스터미널 등은 의사소통하기에 좋은 장소가 아닙니다. 그 주변환경의 소음으로 인해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습니다. 운전자와 다른 승객들은 보통 서두르기 때문에 장애인이 두번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어렵습니다. 취소, 연착 혹은 계획의 변경 등에 있어서 청각 혹은 언어장애인은 불 이익을 당합니다.
- 대중교통수단운전자는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승객이 적절하게 서비스를 받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우선 승객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경청합니다. 이해가 잘 안된다면 주요사항을 반복합니다.
- 천천히 명확하게 말하며 이해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갖습니다. 상황이 허락한다면 출입문 번호나 출발시간과 같이 중요한 사항에 대해 서는 글로 써서 제공합니다.
물건 판매와 계산
- 계산원이나 판매원이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고객과 원활하게 의사 소통하기 위해서는 우선 장애가 있음을 인식하여야 한다.
- 청각장애인에게 말을 할때는 그를 바라보아야 하며, 걷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 동시에 말하지 말아야 합니다.
- 계산시 청각장애인이 볼 수 있도록 액수나 중요한 사항들을 적어주거나 영수증을 같이 제공합니다.
- 장애인의 말을 이해할 수 없을 때는 그가 반복해서 말하거나 글로 쓰도록 요청합니다. 그가 글로 써서 의사를 표현한다면, 답변을 글이나 말 중 어느 방법으로 하기를 원하는지 확인합니다.
- 청각 언어장애인이 필요한 물품을 판매원이나 설명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스스로 물건을 고르는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대중 음식점에서
- 고객이 청각 혹은 언어장애임을 표현하거나 혹은 알게되면, 그가 좌석에 앉게 될 순서가 되었을 때 직접 좌석으로 안내하며, 그의 이름이나 순번을 부르지 않도록 합니다.
- 그가 주방에서 더어진 조용한 좌석에 앉도록 배려한다. 가능하다면 그가 구화법을 이용하거나 글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조명이 좋은 좌석을 제공한다.
- 장애인에게 말을 하기 전에 그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그가 입모양을 읽을 수 있도록, 그의 앞에 서서 직접 바라보며 명확하게 말한다.
- 메뉴에 주문을 받을 때는 주문받을 수 있는 음식이 모두 나열되어 있으면 이를 활용한다.
- 언어장애인의 주문을 주의깊게 경청하고, 이를 반복하여 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주문을 적도록 요청합니다. 그게 메뉴에서 음식을 지적하여 주문한다면, 소리내어 주문내용을 읽어서 이를 확인하여줍니다.
- 별다른 요청이 없는 한, 장애인과 동반한 사람에게 장애인의 주문내용을 요청하거나 계산시에 장애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비용을 지불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지 않습니다.
모임에서의 초대와 소개
- 청각, 언어장애인을 초대할 때, 그가 참석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모임의 장소, 참석자, 프로그램 등을 충분히 설명을 해줍니다. 보통 중요하지 않게 여겨지는 사실들이 장애인에게는 매우 중요할 수 있음을 인식합니다.
- 청각, 언어장애인이 사교적인 모임을 즐기도록 돕기 위해서는, 주변의 소음을 최소한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끄러운 설비를 제거하고 음악은 끄거나 소리를 낮추며, 불필요한 소란은 삼가합니다.
- 청각장애인에게 계속적으로 질문하거나, 그가 큰소리로 글을 읽거나 말소리를 좋게 말하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 청각장애인을 소개할 때는, 조용한 장소를 선별하고, 전체 집단보다는 한번에 한 두사람에게 소개합니다. 소개 후,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가 시작될 때까지 잠시동안 함께 머뭄니다.
- 대명사, 특히 이름은 문맥상으로 파악할 수 없어서 듣거나 구화법으로 파악하기 어려움으로 천천히 말하거나 적어줍니다.
- 다정스럽게 대하거나 눈을 마주침으로써, 그의 참석이 환영받고 있음을 알게 해줍니다.
- 청각장애인이 숙박하는 경우에는 아침에 그를 어떻게 깨울 것인지에 대해 미리 물어보고, 깨울 때는 그의 팔을 흔들거나, 조명을 몇번 끄고 켜는 것을 반복합니다.
- 그가 방에 혼자 머물고 있을 때, 방에 들어서는 발소리를 듣지 못할 수 있으므로, 조명을 켜서 표시합니다.
청각 장애인과 말하기
- 장애인을 주목시키기 위해서 그의 앞에 서서 이름을 부르거나, 팔, 어깨 등을 가볍게 건드리거나 책상, 벽을 두린 후 장애인이 상대방에게 주목하여 대화할 준비가 된 후 시작합니다.
- 장애인과 마주 앉은 자세에서 적당히 크기로 일정한 속도로 말하며 가능한 자연스럽게 말하되 요약해서 말합니다.
- 말끝을 흐리지 않도록 유의하고, 대화 중에 음식을 먹거나, 흡연하가나 혹은 껌을 씹는 등의 행동은 사람의 목소리나 입모양에 영향을 줌으로 삼가합니다.
- 한 문장을 말하고 약간 쉰 후 다음 문장을 말합니다. 새로운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할 때 얼마간 시간을 두고 이야기합니다.
- 이야기 도중 다른 상황 초인종이나 전화벨이 올린 경우 등에 처한 경우 이를 설명해줍니다.
청각 장애인과 글로 의사소통하기
- 글로 의사 소통하는 방법은 구화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나 주소, 열차 시간, 의약품명 등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 청각장애인에게 글을 쓸 때는 필체에 유의합니다.
- 글뿐 아니라 지도 도표 그림 등을 제공할 때 이용합니다.
- 장애인이 내용을 읽고 있는 동안 그의 표정을 관찰하여 그가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계단과 턱에서
- 하지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계단이나 턱 도로의 연석은 이동하는데 커다란 장애물이 됩니다. 남의 도움 없이 통과할 수 있는 계단의 그 사람의 장애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계단이 높지 않으면 휠체어를 타고도 남의 도움 없이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계단을 올라갈 수 있는 사람 이 있는 반면 도움이 꼭 필요한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휠체어 사용자의 힘과 휠체어를 다루는 솜씨 그리고 휠체어 형태에 달려있습니다.
- 계단을 오를 때는 휠체어를 뒤로 뉘어 앞바퀴가 들리도록 하여 밀고 계단을 내려올 때는 휠체어 사용자에게 앞으로 내려오는 것이 좋은지 뒤로 내려오는 것이 좋은지 물어본 다음 어느 쪽으로 내려오든지 휠체어 앞바퀴가 들리도록 한 상태로 내려오면 됩니다. 이때 휠체어 사용자의 상체가 휠체어 등받이에 붙도록 하여야 합니다.
- 보행 장애인은 가파른 계단을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잡을 수 있는 견고한 난간이 있으면 남의 도움 없이 계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행 장애인의 계단 이용을 도와줄 때는 장애인 옆으로 걸으면서 팔을 뻗어 장애인이 팔을 잡아 의지하고 균형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 큰 도움이 필요 할 경우는 팔로 장애인의 허리를 부축하고 계단을 오르내립니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장애인의 팔을 잡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균형을 잃어 넘어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 장애인이 남의 도움 없이 계단을 이용하는 경우 내려올 때는 앞에서 올라갈 때는 뒤에서 만약의 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장애인이 비틀거리거나 넘어지려고 할 때 잡아 줄 수가 있습니다.
이동장애인의 초대
- 비장애인들은 흔히 이동장애가 있는 사람을 어떤 활동에 초대하는 것을 망설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초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동에 장애가 있는 사람도 거의 모든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이동장애인을 초대할 때는 가능하면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장애인들은 교통편을 준비하는데 가외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피로를 막기 위해 일정 간격을 두어 초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떤 장애인의 경우는 옷을 입거나 화장을 하는데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혼자서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도 보통은 비장애인보다 시간이 더 소요된다는 것을 고려하여 미리계획을 잡고 장애인분에게 안내해줍니다.
- 미리 약속을 잡지 못한 예정 밖의 행사라 하더라도 참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장애인은 즉시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 혹은 장애상태가 호전되기도 하고 악화되기도 하는 장애인들은 오히려, 즉시 어떤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예정된 행사 당일 그들의 장애상태가 악화될지 모르기 때문에 계획된 행사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계산대에서
- 은행, 우체국 혹은 소매상점 등의 직원들이 휠체어장애인과 업무를 처리할 때, 가능한 한 탁자나 낮은 계산대에서 계산을 합니다. 다수의 휠체어장애인은 목소리만 듣기보다는 실제사람을 보면서 업무를 처리하고 싶어할 것이고 앉은 상태에서 일을 계산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 어쩔 수 없이 높은 계산대에서 업무를 처리할 때,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분이 물건을 올려놓거나 글을 쓸 수 있는 받침대를 제공합니다. 또한 장애인이 거스름돈을 건내 받을 때, 거스름돈이 흩어지지 않도록 봉투에 넣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소매상점에서 장애인이 카운터 위에 상품을 내려놓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포장이 선택사항인 경우, 장애인이 상품을 포장하기를 원하는지 확인하고, 목발을 사용하는 장애인은 손잡이가 있는 가방을 장애인분들에게는 제공하는 것이 들고 가는데 더 편리합니다. 팔에 장애가 있는 장애인분에게는 한개의 큰 포장보다는 두개로 나누어주기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은 바퀴를 밀 때 그의 무릎에 물건을 놓아야 하기 때문에, 미끄러운 플라스틱 가방보다는 종이봉지를 좋아할 것입니다.
- 장애인이 구입한 상품을 직접 운반하기 힘들거나 혹은 상품이 많은 경우는 배달을 원하는 지, 주차장이나 버스 승강장까지 운송을 원하는지를 물어봅니다.
식사초대, 제공
- 이동장애는 사람들이 먹고 즐길 수 있는 음식의 유형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동장애인을 식사에 초대할 때, 몇가지 사실들을 염두에 두여야 할 점
- 이동장애의 경우, 자주볼 수 있는 소화장애
- 지체장애인분이 음식을 먹는데 어려움을 주는 완두콩과 같이 음식
- 뼈 있는 고기와 같이 자르기 어려운 음식
- 이동장애가 있는 손님에게 더욱 즐거운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좌석이 편이한지를 물어봅니다. 예를 들어, 몸을 돌리는데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은 다른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는 식탁의 앞쪽에 앉기를 좋아하고, 휠체어장애인은 식탁 다리가 방해되지 않는 중간 좌석을 선호합니다. 목발이나 지팡이를 사용하는 사람은 그 보장구를 기대어 놓을 수 있는 벽 가까이에 앉는 것을 가장 편안해 합니다.
- 작은 접시 위에 음식을 높이 담지 않으며, 컵을 너무 가득 채우지 않도록 합니다. 음료를 제공할때는 미끄러운 컵보다는 잔이 더욱 용이할 수 있고, 빨대도 함께 제공하면 마시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 장애로 인해 손의 사용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해서는 뼈를 고기에서 발라내어 주고, 과일에 껍질을 벗겨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애가 심한 경우는 식사 전부 혹은 일부를 먹여주도록 합니다. 음식을 먹여주는 경우, 장애인에게 음식을 모두 제공한 후 자신의 식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교대로 자신도 함께 먹으면서 음식을 먹여줍니다.
- 손이나 팔에 장애가 있는 손님은 다른 사람들보다 식사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장애인보다 너무 일찍 식사가 끝나지 않도록 보조를 맞춰줍니다
레크레이션
- 체육활동이라도 전혀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수영이나 물속에서 하는 활동은 팔이나 다리를 완전히 쓸 수 없어도 가능합니다. 휠체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팔에 힘이 있고 휠체어를 조종할 수만 있으면 휠체어를 타고 여러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스포츠활동을 위해 제작된 휠체어도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 이와는 반대로 대부분의 이동장애인들은 즐기지 않는 활동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활동에 참여 여부는 장애인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 이동장애인의 신체능력이나 기호는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장애인이 어떤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 지를 알아보는 것은 무모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이동장애인과 야외활동을 즐기기 원한다면 일단 초대를 하고 그 활동에 참여해서 즐길 수 있는 지는 장애인이 결정하도록 합니다.